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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 비즈니스 체크리스트
Consumer와 Customer
2025-05-13

 1.    Consumer와 Customer

아마 대부분Consumer와 Customer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할 것이다. 하지만 이 두 단어는 분명한 의미상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Consumer는소비자로, 이미 만들어진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들을 뜻한다. 하지만Customer는 손님이나 고객을 옮겨질 수 있으며, 어떤것을 사거나 은행을 이용하는 단체나 사람을 뜻한다. Consumer에 비교해 보다 능동적이고 주도적인개념이 포함된 단어다. 브랜드 데스크탑 컴퓨터를 구입하는 이는 Consumer이고, 각 부품들을 사서 직접 조립하는 이는 Customer가 되는 셈이랄까.

 

플랫폼 비즈니스는 Consumer가 아니라 Customer 지향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고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를 대상으로 강력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축한 기업이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의사결정은 정말 쉽지 않다. 먼저 그 강력한 상품/서비스의일부, 또는 전체를 개방하여 수익을 나누어야 하며, 부분적으로경쟁 우위 요소, 혹은 기업 비밀 등을 공개하여야 하거나 자신들의 설비나 기반시설들을 폐기해야 할 수도있다. 또한 기존에는 소비자만 신경 쓰면 되는데, 협력 파트너들Third Parties도 고려해야 하고 플랫폼 생태계 관리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의 본질적인 성격이 달라지고 경쟁 우위의 원천이나 수익 모델이 변한다. 또한플랫폼 구축을 위한 인프라 기술, 협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등 기업의 본질 자체가 흔들리는 수준인셈이다. 많은 기업들이 플랫폼 비즈니스를 지향하지만, 성공시키지못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2.    플랫폼 비즈니스의 종류

딜로이트에서 발간한 <<Turn products into product platforms>>에서는 플랫폼의종류는 4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      수집 결합 플랫폼(Aggregationplatforms)

l  참여자들 간의 거래를 촉진

l  사용자들을 자원들에게 연결

l  주로 허브 앤 스포크 모델(a hub-and-spokemodel)로 운영됨

-      소셜 플랫폼(Social platform)

l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l  개인을 커뮤니티에 연결

l  매쉬(mesh) 형태의 관계망을 촉진하는 경향

 

-      동원 플랫폼(Mobilization platforms)

l  동원, 집결을 촉진

l  사람들이 함께 행동하도록 움직임

l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한 장기적인 관계 촉진 경향

 

-      학습 플랫폼(Learning Platforms)

l  학습을 촉진함

l  시간이 흐름에 따라 참여자들끼리 통찰을 공유

l  함께 작업하여 더 많은 잠재력을 실현할 기회를 가지며 신뢰 기반의 관계를 촉진함

 

참조:<Turn products into product platforms>, Deloitte university press 

 

 

다양한 플랫폼들이 존재할 수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이 4가지 정도로 카테고리화할 수 있을 듯싶다. 대부분의 플랫폼은 ‘수집결합 플랫폼’, 또는 ‘소셜 플랫폼’을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여 성공시키기는 어려워도,한 번 제대로 구축된 플랫폼이 무너뜨리는 일은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많은 기업들이 플랫폼을 외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했지만,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은 ‘Customer mind-set shift’이최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즉 수동적인 소비자를 능동적인 고객으로 끌어들여 이해관계를 형성시키는 것이무엇보다 중요하다.

 

3.    플랫폼 비즈니스 체크리스트

국내의 대표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자가 있다면바로 ‘배달의 민족’이다.음식 배달을 위해 음식점 검색, 요리 검색 등으로 하여 식당 사업자, 배달 사업자 등이 참여하여 배달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최근압도적인 1위 사업자의 위상이 예전만 못하다. 경쟁자로 등장한 '쿠팡이츠'가 ‘배달의민족’ 턱 밑까지 추격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쿠팡은소셜커머스 플랫폼으로 시작해 이커머스로 확장하였으며(애초부터 창업 초기부터 옥션이나 지마켓이 타겟이라고이야기했다), 지금은 맴버십 플랫폼을 구성하였다. 멤버십에들어가면 무료배송/반품, 새벽배송, OTT, 음식 배달까지 확장하였다. 또한 유료 멤버십의 가격을 올려지속적인 흑자 전환의 기반을 마련한 상태로 국내 온라인 시장 뿐만 아니라 유통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강자가 되었다.

 

이런 측면에서 플랫폼 비즈니스는 한 번 만드는것이 어렵지, 한 번 만들어진 후에는 어느 정도의 경쟁 강도에서 쉽게 무너지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배달의 민족이 쉽게 무너지지 않는 것도 플랫폼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이다.플랫폼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이 쉽게 배달의 민족이라는 플랫폼을 이탈할 수 없도록 생태계를 구성한 것이다. 그러나 최근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갈등이 수면 위로 부상한 탓에 위기를 맞고 있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은 결국 이해관계자들간의 원만한 관계 형성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로 귀결된다. 대부분의 사업이 이해관계자들을 고려해야 되는것은 매 한가지이긴 하지만, 플랫폼 사업자만큼 그것이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도 보기 드물다. 아래 제시되는 체크리스트는 일종의 지표다. 이를 참고로 새로운 플랫폼비즈니스를 수행하고자 할 때,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사업을 수행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사업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시장에 맞추어 전략을 바꾸고 실행안을 만들어야 하겠지만, 플랫폼 비즈니스는 더욱 더 중요하다. 즉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면서끊임없이 실행 전략의 변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     비즈니스 생태계 주기에따른 체크리스트

출처:<How healthy is your business ecosystem?>, MIT Sloan Management Review,Spring, 2021

ITG(Innovation&Technology Group) / ICD(Innovation Cosulting Division) / 김용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