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분석 시장 현황과 Google Analytics

Posted by | 2월 05, 2015 | google analytics | One Comment


안녕하세요! 앞으로 프레임아웃 블로그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와 관련된 소식, 팁 등이 게재될 예정입니다. 첫 번째는 웹로그 분석의 중요성과 구글애널리틱스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내용으로 채워볼까 합니다.

웹페이지 분석의 중요성

매년 연말이 되면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구글은 인기 검색어를 발표합니다. 어느덧 포털이 발표하는 인기 검색어는 한 해를 돌아보는 중요한 지표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검색어야말로 사람들의 현재 관심사를 숨김없이 드러내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관심 없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지 않으니까요.

인기 검색어의 달라진 위상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자주 활용하며,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게 되었다는 뜻과 상통합니다. 또한 사람이 모이는 곳에 언제나 비즈니스가 있죠. 기업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상품을 홍보하거나,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쓰거나,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상품을 직접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의 온라인 활동량이 증가할수록, 기업은 온라인에 투자하는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제는 온라인이 없는 마케팅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가 되었으니까요. 그런데 직접 물건을 판매하고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투자대비 효용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란 애매합니다. 많은 돈을 들여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SNS를 운영하는데, 이 활동을 평가할 수 없다면 안되겠죠.

그래서 웹페이지 분석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웹페이지 분석에서는 단순히 몇 명이 홈페이지에 방문했는가를 넘어서,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봤는지, 어떤 페이지에 얼마나 머물렀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홈페이지에 들어오게 되었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웹사이트를 고객친화적으로 최적화하고,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활동내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아웃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도 웹페이지 분석은 빠지지 않습니다. 매월 홈페이지 이벤트를 여는 고객사의 경우,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한 후, 웹페이지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그리하여 방문자가 홈페이지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몇 번이나 조회했는지, 동영상을 보던 도중에 빠져나간 방문자의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제품 상세 페이지 버튼의 클릭 수나 SNS링크 버튼을 누른 횟수는 얼마나 되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러한 분석 데이터가 쌓인다면 방문자의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좋은 콘텐츠가 어떤 것인지 알 수 보다 더 잘 알 수 있겠죠. 이처럼 페이지뷰 뿐만 아니라 방문자와 홈페이지 간의 상호작용을 추적함으로써 이벤트의 효과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데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출이 발생하는 전자상거래의 영역이라면 웹페이지 분석을 통해 방문자의 쇼핑 경험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홍보나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온라인 활동이라면 방문자들이 회사의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어느 지역, 어느 국가의 사람들이 우리 회사에 관심이 많은지 등을 파악하여 의사결정의 근거로 삼을 수 있습니다.

웹 분석 시장 규모의 상승

최근에는 모바일을 통해 사람들이 언제 어디라도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졌습니다. 기업의 온라인 활동은 더더욱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웹 분석 시장(모바일 분석 포함)의 규모 또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 지사가 발표한 ‘세계 웹 및 모바일 분석 시장 분석 보고서(Global Web and Mobile Analytics Market)’에 따르면, 2013년 해당 시장 수익은 12억 6천만 달러였으며 2020년에는 41억 1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었다’고 합니다.

구글, 야후,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과 같은 굴지의 기업이 모바일이나 웹 분석 회사를 사들였던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구글은 일찍이 웹 분석업체 얼친(Urchin)을 인수하여 구글애널리틱스를 만들었고, 야후는 작년에 모바일 분석업체 플러리(Flurry)를 인수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웹 분석도구의 경쟁상황은 어떨까요? 정확한 수치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구글애널리틱스가 선두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겁니다. 어떤 분석도구가 가장 우수한지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있지만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분석도구는 단연 구글애널리틱스입니다.

다음은 w3techs.com에서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이는 Alexa(아마존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별 트래픽 조사기관)에서 3개월 평균 상위 1000만개의 웹사이트를 조사한 결과라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출처: http://w3techs.com/technologies/overview/traffic_analysis/all Traffic Analysis tools share)

그래프에 보이는 2개의 막대는 각각 다른 의미입니다. 첫 번째 막대는 전체에서 해당 분석도구를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차지하는 비율을, 두 번째 막대는 분석도구를 사용하는 웹사이트 중에서 해당 분석도구를 사용하는 웹사이트가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웹사이트 중 반은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고, 분석도구를 사용하는 사이트 중에서는 무려 81.8%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장단점


구글애널리틱스의 잠재고객보고서 개요

모든 분석도구는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성향에 따라 각기 다른 효용을 지닙니다. 구글애널리틱스도 마찬가지라서, 기업 중에는 Adobe analytics와 함께 병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분석도구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한 가지 분석도구만 고집하는 것도 그다지 현명한 선택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구글애널리틱스의 점유율이 이토록 높을까요? 구글애널리틱스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면밀하고 정확한 분석을 요하는 기업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웹 분석 업체와 계약을 맺거나 웹 분석가를 고용하지만, 분석도구 자체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치형 블로그(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를 운영하는 국내 블로거들도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또 다른 장점은 사용이 쉽다는 점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져서 구글 내에서도 모범 사례로 꼽힐 정도라고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컨셉은 ‘프로그래밍 전문가가 아닌 마케터도 사용할 수 있는 도구’였으니, 그에 부응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볼 수 있죠.

그런데 무료이면서 사용하기 쉬운 도구는 구글애널리틱스를 제외하고도 많이 있습니다. 순위 내에 있는 Piwik과 StatCounter도 무료이면서도 사용하기 쉽죠. 구글애널리틱스가 특별히 더 인기를 끄는 이유는 보다 다양한 분석리포트를 제공하고, 구글 서비스와의 연계가 가능하며 교육자료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했으니 단점을 이야기할 차례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단점 중 첫 번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렵다는 점입니다. 추적코드를 심고, 분석 리포트까지 보는 것은 쉽지만 보다 더 잘 분석하기 위해서, 보다 더 내 사이트에 최적화 시키기 위해서는 보기보다 쉽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기본적인 데이터 저장공간이 구글 서버라는 점입니다. 이는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이라면 방대한 데이터 저장공간을 위한 비용이 필요하지 않다는 의미이고, 단점이라면 내 데이터를 날릴 수도 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구글의 데이터 보장기간은 최소 2년) 사실 웹에서 오랜 기간이 지난 데이터는 중요도가 크게 상실되긴 하지만, 필요한 경우 보완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세 번째는 역시 한글화 문제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보고서 항목을 보면 Bounce rate와 Exit rate는 분명 다른 개념임에도 불구하고 모두 이탈률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개념이라 번역이 쉽지 않음도 이해는 가지만 조금 더 섬세하고 적확한 언어로 만들어졌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지금까지 웹페이지 분석의 중요성에서부터 구글애널리틱스의 장단점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와 관련된 팁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One Comment

  • Thanks for one’s marvelous posting! I seriously enjoyed reading it, you’re a great author.
    I will make certain to bookmark your blog and definitely will
    come back someday. I want to encourage you to ultimately continue your great job, have a nice da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