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삼성 SUHD TV 마이크로사이트 GA 분석 -1

 

 

들어가며

Google Analytics를 처음 접했을 때, 새 장난감을 산 아이가 된 기분이었습니다. 한 번의 클릭만으로도 그래프와 표가 생성되고, 간단한 코드 삽입만으로도 별걸 다 측정해주니까, 정말 신기하더군요. 그러나 곧 의문이 들었습니다.

 

나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대체 이 수많은 보고서와 데이터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결국 방문자 수나 페이지뷰만 확인하게 되더군요.

이번에는 프레임아웃에서 진행했던 삼성TV SUHD microsite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분석으로 Actionable Data를 추출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엿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Index

분석 대상 파악하기

분석 설계 / 데이터 모으기

데이터 분석

 

 

1. 분석 대상 파악하기

분석 대상은 삼성TV SUHD 마이크로사이트입니다.

 

분석 대상을 파악하는 관점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 비즈니스 관점
  • 기술적 관점

비즈니스 관점은 이 채널을 통해 달성하려는 비즈니스 목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SUHD 마이크로사이트는 새로 런칭한 초고화질 SUHD TV 라인업의 특징을 홍보하기 위한 사이트였습니다.

기술적 관점은 채널의 기술 환경적 특징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사이트가 반응형으로 제작되었는지, 어떤 URL 구조로 만들어 졌는지, 어떤 경로로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지 등이 그 예입니다.

삼성TV SUHD 마이크로사이트의 큰 특징은 2가지였습니다.

같은 내용의 페이지가 각기 다른 URL로 40개 이상 존재

www.samsung.com은 국가마다 다른 URL을 갖고 있고, 마이크로사이트는 각 국가마다 삽입되어 있습니다.

Ex)영국 – www.samsung.com/uk/suhdtv

    이탈리아 – www.samsung.com/it/suhdtv

베트남 – www.samsung.com/vn/suhdtv

페이지 구분이 없는 단일 URL, 마우스 스크롤로 사이트 이동

SUHD 마이크로사이트는 마우스 스크롤만으로도 사이트 내부를 이동할 수 있게 제작 되었고, 각 페이지로 이동해도 URL이 변하지 않습니다. (정말 골치 아픈 부분이죠.)

 

험난하다..

 

분석 대상의 파악 단계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입니다. 비즈니스적인 목표를 분석자 마음대로 정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 단계는 단순 숫자에 불과했던 데이터에 ‘맥락’이라는 숨결을 불어넣는 과정과 같습니다.

 

2. 분석 설계 / 데이터 모으기

이제 분석 대상에 대해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분석을 설계하고 데이터를 모아야 합니다. 국가 별로 데이터를 나눌 것인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측정해야 할 방문자의 행동은 무엇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특정 버튼 클릭, 중요 페이지의 페이지뷰/이탈률 등)

SUHD 마이크로사이트는 전체 국가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장단점이 있지만 GA에서 기본 제공하는 세그먼트 기능을 이용해 단점을 보완하면 됩니다.


전체 국가 VS. 뉴질랜드 데이터(실제 데이터 아님)

 

삼성 SUHD 마이크로사이트를 측정하는 데 가장 어려운 점은 각 페이지 별로 URL 구분이 없었다는 점입니다. (URL이 없으므로 페이지가 아닌 셈이지만 편의상 이렇게 부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GA는 URL을 기준으로 페이지뷰를 측정합니다. SUHD 마이크로 사이트는 방문자가 아무리 사이트의 페이지를 돌아다니더라도 페이지뷰는 1 입니다.

각 섹션에 대한 페이지뷰를 측정하지 못하니 사용자들이 SUHD의 어떤 측면에 관심이 많은 지 측정할 수도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의 페이지뷰를 만들어서 사용자가 이동할 때마다 페이지뷰가 발생하도록 했습니다. 이제 사용자들의 사이트 참여 정도, 관심이 높은 섹션, 도달률 등을 계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GA의 기본 보고서들은 훌륭하지만, 모든 비즈니스와 사이트를 한꺼번에 만족 시킬 순 없습니다. 분석 설계 과정을 통해 측정 대상에 맞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분석 대상을 파악하고, 분석 설계하는 과정까지 살펴봤습니다. 다음 주에는 ‘분석하기’ 파트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