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 수립 가이드

새봄을 맞아 IDM팀에서 주 1회^^ ★팀스터디★를 시작했습니다. 주제는 자유, 스터디를 준비하는 팀원의 가장 큰 관심사를 주제로 선정하여 공부하고 주 1회 주간회의 시간에 공유합니다. 그 첫 번째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수립은 크게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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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 수립 가이드]

1. 목표설정
2. 콘텐츠 전략 개발
3. 명확한 가이드 라인 확립 (스타일, 배포, 워크플로우)
4. 포스트 참여 및 커뮤니케이션 관리를 위한 가이드 라인
5. 결과분석

1. 목표설정
1) 인스타그램 운영 전 고려해야 할 점
– 다른 소셜 플랫폼과 달리 인스타그램이 당신의 비즈니스에 가져다 줄 수 있는 혜택은?
– 타겟 고객은 누구이며 해당 타겟이 인스타그램의 액티브 유저인가?
– 전체 소셜미디어 전략에서 인스타그램은 어떻게 다른 소셜미디어와 통합되는가?

2) 인스타그램 채널 특성에 따른 다양한 목적
– 브랜드 인지도 증대
– 기업 문화 홍보
– 고객 참여 및 충성도 증대
– 제품 및 서비스 홍보
– 이벤트 경험 향상 및 보완
–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참여 독려
– 기업 소식 공유
– 브랜드 커뮤니티 성장
– 인플루언서와의 연결
– 세일즈 도모

*콘텐츠는 인스타그램의 존재 이유, 기본
– 콘텐츠 테마 정하기  특정 테마에 대한 리스트업  테마를 기반으로 어떤 이미지를 제작할 것인지 상세안 브레인 스토밍

예시) 오레오 – 오레오 쿠키로 연출한 인류의 달착륙 장면

2. 콘텐츠 전략 개발
1) 콘텐츠 형태 및 비율 결정
– 가지고 있는 리소스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 형태의 비율 결정 필요
– 인스타그램의 퀄리티는 콘텐츠의 퀄리티가 좌우

2) 유연한 콘텐츠 캘린더 셋업
– 활성화 및 지속을 위한 포스팅 빈도 결정
– 앞에서 결정한 브랜드 테마에 맞춰 지속적으로 순환되는 콘텐츠 캘린더 작성
– 캘린더에는 주요 일정 및 캠페인이 포함되야 함
– 콘텐츠 캘린더는 실시간 반응에 따라 유연하게 변경될 수 있으며 신속한 콘텐츠 발행 및 대응 필요

3) 사용자 생성 콘텐츠 큐레이팅
– 커뮤니티 멤버들이 올린 브랜드 관련 콘텐츠를 선별하여 공유하는 것은 타깃의 참여 및 소통 증대

3. 명확한 가이드 라인 확립 : 스타일, 배포, 워크플로우
* 일관된 톤은 브랜드 구축의 핵심
* 비주얼 플랫폼에서는 브랜드 미학에 명확한 정의가 필요
* 사진, 영상 가이드 구축, 이에 기반한 필터 및 캡션 사용
 인스타그램 팔로어에게 통일된 브랜드 경험 제공

1) 인스타그램 스타일 가이드 작성
– 브랜드 미학, 브랜드 로고, 웹사이트, 그래픽, 사진, 브랜드 컬러 등 비주얼 콘텐츠 검토
– 아래 요소에 대 한 접근 방식 결정 필요
 배경
 여백 비율
 주요 색상
 제목

예시) MailChimp.
일관된 사진 작품을 선보이는 인스타그램. 심플한 배경에 하나의 원색적인 메인 컬러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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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터와 Lux 사용 & 크리에이티브 툴 : 일관적인 스타일 적용, 과하지 않은 최소한의 효과 사용
– 캡션 : 일관성이 핵심. 문장 분할의 허용 여부, 이모티콘, 해시태그, 멘션의 사용여부와 빈도에 대한 정책이 필요
– 해시 태그 : Track Maven의 연구에 따르면 1000명 미만의 팔로워를 가진 계정은 11개의 해시태그를,
1000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계정은 5개의 해시태그를 가진 콘텐츠에 가장 많은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됨. 해시태그는 최대 30개까지 가능.
– 포토맵 : 사용자가 콘텐츠의 관련 위치를 알 수 있게 해줌. 위치를 추가한 포스팅은 그렇지 않은 포스팅에 비해 79% 더 많은 참여도를 보여줌.
– 사용자 태깅
– 소셜 공유

2) 팀 구성원 역할 분담
– 콘텐츠 업로드 이전에 내부 컨펌 절차가 필요한 기업의 경우, 콘텐츠를 생성하고 리뷰하는 명확한 프로세스 확립 필요.
– 실시간 공유는 인스타그램의 핵심이므로 실시간 이벤트가 진행될 때는 워크플로우가 실시간성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함

4. 포스터 참여 및 커뮤니티 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
* 커뮤니티 내 활발한 대화, UGC (사용자 작성 콘텐츠) 큐레이팅, 강력한 브랜드 커뮤니티 구축까지 인스타그램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함. 단순 포스팅에 몰두하기 보다 사용자 참여도에 집중할 필요가 있음

1) 바이오 및 링크 최적화
– 150자 제한의 소개글. 유일한 아웃링크 가능. 가장 효율적인 소개와 클릭유도

2) 팔로잉
– 인스타그램 내 업계 인풀루언서들을 팔로잉하기.
어떤 콘텐츠가 고객에게 흥미를 가져다 줄지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고 자체 콘텐츠 개발에 영감을 줄수 있음.

3) 댓글, 멘션, 다이렉트 메시지 관리
– 캡션 내의 @멘션은 가장 일반적이 방법
– DM을 통해 사진이나 영상을 다른 유저에게 전송 가능

4) 해시태그 및 위치 태그 모니터링
– 브랜드 관련 해시 태그를 통한 모니터링 필요. / 연관어, 축약어, 오탈자 등을 모두 검색
– 브랜드와 상관 없는 결과가 나올 수 있으나 모니터링은 팔로어들과 더욱 기밀한 관계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줌
– 위치 태그를 선택하면 해당 위치태그를 사용한 포스팅 및 해당 포스팅을 작성한 유저 확인 가능. 관련 지역의 사용자를 식별가능

5) 발견 및 노출
– 브랜드 해시태그 모니터링은 내 브랜드에 대한 관심, 관련 포스팅, 업계 인기 해시태그 동향 확인 가능.
– 해당 해시 태그를 모니터링 하여 브랜드와 관련된 새로운 대화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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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과분석
* 각 포스트별 참여율 확인, 받은 메시지 내용 분석은 각기 다른 콘텐츠 유형별 성과 확인 가능
* 참여율은 각 포스트의 좋아요와 댓글을 더한 값에 포스팅 발행 시점의 팔로어 수로 나눈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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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팔로어수, 브랜드 해시태그 및 멘션, 위치 태그와 같은 성과 지표를 트래킹하고 분석하는 것은,
마케터에게 어떻게 콘텐츠를 배포 하고 참여를 많이 받을 수 있게 할것인가에 대한 좋은 인사이트 제공.
최적의 포스팅 시간대 등 다른 영향 요소 분석 가능함. 콘텐츠의 유형, 워크플로우,
높은 참여를 위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많은 타겟 오디언스들에게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고 참여를 끌어올 수 있을 것

(자료 출처 – http://sproutsocial.com/insights/instagram-marketing-strategy-gui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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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중요 요소는 브랜드 컨셉에 맞는 일관적인 톤&매너,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 유저 반응 유도와 원활한 교류, 업계와 유저 동향을 확인하기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운영결과 분석과 개선점 도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 경험이 없더라도 인스타그램 활동 유저라면 감각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부분이지 않을까 싶어요. 그만큼 충분한 동향조사와 테스트,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구독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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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관련 문의
IDM팀 김은경 대리 (e-mail : ekkim@frameou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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