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이메일을 발송하는게 가장 효과적일까?

이메일 마케팅을 할 때 고민되는 것 중 하나는, ‘메일을 언제 보내는게 좋을까?’ 에 대한 고민인 것 같아요. 고객들은 각 브랜드로부터 수많은 메일을 받고 있고, 스팸메일이 범람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들이 메일을 보기 편안한 시간대이거나 자주 열어보는 시간대에 보내야만 이메일 마케팅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겠죠.

이메일마케팅2

이메일 도착시간에 따른 이메일 오픈율에 관한 자료를 보면, 고객들은 메일박스 상단에 있는 메일 위주로 오픈하게 되어 도착한지 1시간 이내의 메일의 오픈율은 23.8%라고 합니다. 반면, 메일박스 하단으로 밀려난 이메일의 오픈율은 점점 떨어져, 24시간이 지난 이메일의 오픈율은 1% 이하라고 해요. 읽히지도 않은 채 휴지통으로 사라지게 되는거죠.

따라서, 우리는 고객들이 가장 이메일을 많이 확인 하는 시간에 맞춰서 메일을 발송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언제 이메일을 발송하는게 가장 효과적일까요?  먼저, 가장 오픈율이 높은 요일부터 알아볼게요!

이메일마케팅

이메일의 오픈율이 가장 높은 요일은 바로 ‘화요일’이라고 해요. 월요일의 경우,  회의가 많고 주말동안 수신된 메일이 많기 때문에 꼭 필요한 메일만 확인하고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휴지통에 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에 비해 화요일은, 월요일처럼 바쁘지는 않아 브랜드의 이메일을 확인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해요. 수요일에는 흥미위주의 메일을, 목요일에는 컬럼이나 기사가 딸린 메일을 보내면 효과가 좋다고 하고, 금요일에는 여행, 오락, 쇼핑 관련 내용의 이메일의 오픈율이 높다고 해요! 그리고, 주말은 이메일을 오픈율이 매우 저조하니, 발송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일 다음으로 궁금한 건 바로 시간대겠죠! 몇 시에 보내는게 효과가 좋을까요?

이메일마케팅3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가장 많이 메일을 확인하는 시간은 오전 8시~9시와 오후 3시~ 4시이고, 클릭율이 높은 시간대는 오전 8시~9시, 오후 3시~8시 라고 해요. 업무를 시작하기 전, 아니면 점심시간이 지난 오후에 보내는게 가장 오픈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네요.

그리고, 산업별로 이메일을 많이 오픈하는 시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smartinsights_com_20140207_170525

금융/건강/채용에 관한 메일은 오전 7시~10시 사이에, 에너지/기술 관련 메일은 12시~3시 사이에, 자동차/교육/보험 관련 메일은 오후 7시~9시에 보내면 보다 효과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One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