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웹프로그래밍 언어 – 구글 Dart

Posted by | 1월 20, 2014 | Technology | No Comments

구글에서 새로운 웹프로그래밍을 위한 개발언어를 런칭했다. 그 이름하야 ‘Dart’!

공식 홈페이지 주소는 https://www.dartlang.org/ 이며 사이트를 방문하여 다음과 같은 대문 화면이 나타난다.

‘Dart is a new language for scalable web app engineering.’

dart

해석하자면, [Dart는 확장가능한 웹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언어] 정도 되겠다.

현재 거의 모든 웹Client 기능을 Javascript로 구현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구글을 뒤에 업고 혜성같이 나타난 Dart를 javascript 진영에서는 경계하는 상황이다.

그도 그럴것이 구글의 크롬이 전체 브라우져들 중에 최고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그 영향력이 적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Dart의 주요 특징들이다.

1. 클래스 기반이고 객체 지향적 언어이다.

2. 웹어플리케이션 개발경험이 없어도 기존 개발 언어보다 접근성이 좋다.

3. 구글의 힘으로 수많은 도구들과 라이브러리 및 커뮤니티를 제공한다.

4. 모든 브라우져에서 동작(자바스크립트로 컴파일이 가능하다)한다.

5. Tree shaking(나무 흔들기?)을 통해 불필요한 라이브러리 제거가 용이하다.

6. 배포 전 빠른 자바스크립 로딩을 위한 코드 정리가 쉽다.

7. 자바 개발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사용해 본 Eclipse와 유사한 개발도구인 Dart Editor를 제공한다.

뭐, 대략 이정도가 Dart의 특징인데 이것 중 가장 내 눈길을 끈 것은 4번 특징이다.

Dart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Dart로 개발하여 Javascript로 컴파일한 결과

Javascript 코딩 라인수가 줄며 실행속도 또한 40~130%까지 빨라진다고 한다!

deltabluebenchmark

아마도 이 정도라면 나와 같은 기존 개발자들은 한 번쯤은 사용해 봐야 하겠다는 Needs가 생길만 하겠다.

 

하지만, 역시나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Dart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이 필요한데

일단 Windows XP에서는 작동하지 않으며, Java 6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시기적으로 Windows XP 제약사항은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