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과 데스크탑에 최적화된 이메일 마케팅 전략!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이메일을 확인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메일을 발송하기 전에는 이 점을 고려해 고객이 컨텐츠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디자인 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어요. 따라서 데스크탑과 모바일, 타블렛에서 모두 최적화된 디자인을 확인 할 수 있도록 반응형 이메일 템플릿을 제작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당장 반응형 이메일을 제작하는 것이 어렵다면, 타겟고객이 어떤 디바이스에서 메일을 주로 확인하는지를 분석 한 후, 그 해당 디바이스에서라도 최적화 된 템플릿을 제작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데스크탑과 모바일에 각각 최적화된 이메일 마케팅 전략을 한 가지씩 소개해 보려고 해요! 일단 데스크탑 메일!

데스크탑에서 메일을 확인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바로 아웃룩(Outlook)이죠! 하지만 아웃룩은 스팸메일을 막으려는 의도에서 메일에 삽입된 이미지의 자동다운로드를 제한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메일 전체를 통으로 코딩해서 발송할 경우 메일 오픈 시 콘텐츠가 전부 블락되어 보이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객이 친절하게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지 않는 한, 어떤 내용의 메일인지 절대 확인할 수 없게 되는 거죠….때문에  메일의 높은 응답률을 위해서 중요한 컨텐츠는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로 처리해서 명확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더 이해가 잘 되실 거에요.

그림2

왼쪽의 삼성 이메일 사례를 보시면, 이미지는 블락되었지만 텍스트를 통해서 어떤 내용인지 짐작이 가시죠? 이렇게 되면, 고객은 이미지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메일을 제대로 확인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게 될 것 같아요! 반면, 오른쪽의 메일은 전체가 블락되어 어떤 내용인지 전혀 확인이 불가능 합니다. 친절한 고객을 만나지 않는 한…이 메일은 그대로 휴지통으로 사라지겠죠…? 앞으로 비즈니스 메일을 발송 할 때는 꼭 이 점을 염두해두시고 제작해주세요!

 

이번에는 모바일에 최적화 하는 방법입니다! 모바일 이메일에 대해 사용자들이 불편해 하는 점은 너무 많은 스크롤, 모바일에 알맞지 않은 레이아웃, 너무 많은 컨텐츠 제공, 링크연결이 어려운 점, 텍스트를 읽기 불편한 점 등 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Simple and Easy” 인 것 같아요! 모바일에서 확인하는 이메일은, 깔끔하고 단순해서 한눈에 들어와야 하고 스크롤과 클릭하기 쉬워야 합니다.

이메일마케팅전략2

메시지는 깔끔하고 단순하게 중요한 내용만 작성하는게 좋고, 내용을 한 눈에 설명할 수 있는 이미지와 함께 전달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바일은 손가락을 사용해서 스크롤하고 클릭하기 때문에 보다 넣은 영역을 제공해주는게 사용자에게 편하겠죠? 버튼과 링크의 크기를 크게 만들고, 각 섹션을 깔끔하게 나누어줘야 합니다. 각 섹션 사이의 공간도 넉넉하게 디자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영역이 클릭가능하도록 제작해야 하는 건 당연하겠죠?

 

데스크탑과 모바일에 최적화 된 메일이 서로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을 마칠게요^^

이메일마케팅전략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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